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건강 관련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추천

by 생활 2021. 1. 4.

대한민국 성인 남녀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숙취로 고생한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회사 회식, 가족 모임이나 친구들과의 술자리에서 과음을 하고 난 다음날에는 우리는 항상 숙취에 시달리게 됩니다. 사람마다 숙취의 정도는 다르고 또한 그날의 컨디션에 따라서도 다음날 숙취의 강도가 다르게 나타나죠. 숙취의 원인은 알코올이 체내에서 분해되어 생성되는 아세트알데하이드에 따른 증상입니다.

숙취는 하루나 이틀정도 지속하여 나타날 수 있고, 두통, 속 쓰림뿐만 아니라 구토도 유발합니다. 숙취를 하루라도 빨리 해소하기 위해서는 체내에 남아있는 아세트알데하이드를 없애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충분히 섭취해야 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숙취해소에 좋음 음식 1: 숙취해소음료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첫 번째는 바로 숙취해소음료입니다.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도 손 꼽히는 술을 많이 먹는 나라입니다. 국내에서 소비되는 다양한 술 중에서도 소주만 약 30억 병이 넘습니다. 이는 성인 1명당 평균적으로 70병/년 이상을 마신다고 계산할 수 있습니다.

소비되는 술만큼이나 우리나라에서 잘 팔리고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숙취해소음료입니다. 술을 마시기 전, 후에 마시는 숙취해소음료는 다음 날 숙취에 큰 도움을 줍니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이 다양하다고는 하지만 전문가들이 만들고, 검증된 숙취해소음료가 보다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숙취를 해소하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더군다나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쉽게 구하고, 요리를 하거나 별도의 손질없이 바로 마실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숙취해소음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1992년에 출시되어 숙취해소음료의 대명사 격으로 불리는 '컨디션'입니다. 지금까지도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숙취해소음료로 여성을 위한 레이디도 출시되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모닝케어'가 있습니다. 컨디션보다는 늦게 출시되었지만 꾸준히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는 숙취해소음료입니다. 다른 음료들보다 깔끔한 맛과 향으로 모닝케어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숙취해소음료가 있습니다. 차 형태로 판매되고 있는 '헛개차', 음료가 아닌 알약 형태의 '상쾌한' 등이 있습니다. '갈아만든 배'는 숙취해소음료는 아니지만 해외에서 숙취 해소 효과가 크다고 알려져 '배'와 비슷한 철자인 'IdH'로 인기가 높습니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2: 토마토

우리나라에서 토마토는 숙취해소 음식으로 즐겨 먹는 식품은 아니지만, 해외에서는 토마토 주스를 마시거나 토마토가 듬뿍 들어간 피자를 먹습니다. 숙취해소를 위해서 왜 토마토를 먹어야 할까요?

 

토마토에는 다양한 비타민뿐만 아니라 간을 보호하는 글루타치온과 알코올 분해를 돕는 리코펜이 함유되어 있어서 숙취해소에 큰 도움을 주는 좋은 음식입니다. 뿐만 아니라, 토마토는 약 95%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숙취 후 수분 섭취에 효과적입니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3: 콩나물

콩나물이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이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왜 콩나물은 숙취 해소에 효과적일까요? 그것은 바로 콩나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와 아스파라긴산 때문입니다. 콩나물 두 줌에는 하루 비타민C 필요량만큼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콩나물 100g에는 약 800mg의 아스파라긴산이 들어 있습니다. 아스파라긴산은 체내 알코올 해독에 큰 도움을 줍니다. 아스파라긴산은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의 생성을 도와 숙취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콩나물에서 아스파라긴산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 부분은 콩나물 대가리가 아닌 뿌리 부분입니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4: 유자

옛날부터 유자는 숙취해소에 좋은 명약으로 알려져 있을 만큼 효과가 좋습니다. 동의보감에서도 유자는 술독을 풀어주고 술 마신 사람의 입 냄새까지도 없애준다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유자가 이렇게나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인 이유는 유자에 들어있는 풍부한 비타민C가 알코올 분해를 촉진시켜 몸에 남아있는 술기운을 말끔히 없애주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유자는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쉽게 빠르게 먹기 위해서 유자차로 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자로 만든 유자차는 누구나 쉽게 근처 마트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는 설탕과 유자만 있으면 직접 만들 수 도 있는 음식입니다. 유자차를 드실 때에는 유자 껍질에 영양소가 많이 때문에 유자차를 마실 때에도 껍질도 함께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5: 초코우유

최근 젊은층 사이에서는 초코우유가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얼핏 생각하기에는 숙취해소에 큰 도움을 주지 않을 것 같지만 타당한 근거가 있습니다.

먼저, 초콜릿에는 흑당, 카테킨, 타우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체내 알코올 흡수를 지연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위벽을 보호하기 때문에 숙취로 인한 속쓰림 현상을 덜어주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우유는 인슐린 분비를 억제해 알코올의 흡수를 지연시킵니다. 또한 우유에 들어있는 풍분한 단백질과 지방, 비타민이 간의 알코올 분해를 도와줍니다.

숙취해소에 좋은 초콜릿과 우유로 만든 초코우유는 당분과 물의 함량이 높아 음주 후 떨어진 혈당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추천

지금까지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5가지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위에 소개된 음식말고도 인삼, 꿀, 갈근(칡뿌리) 등이 있지만 이러한 음식들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제외하였습니다.

민간에는 숙취를 해소하기 위해서 일부러 목구멍에 손가락을 넣어서 구토를 한다거나 해장술을 마시는 등의 잘 못 알려진 방법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숙취해소에 도움을 줄 수는 있지만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억지로 구토를 하는 것은 마셨던 술을 토하면서 알코올 흡수량을 줄이는 것은 사실이지만, 위액이 식도를 자극하여 속 쓰림이나 울렁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해장술 역시 혈액 알코올 농도를 다시 높여 일시적으로 착각하게 만드는 것일뿐 숙취 해소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잘못된 방법이 아닌 위에서 설명드린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을 드시고 올바르고 건강하게 숙취 해소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