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건강 관련

요로결석 체외충격파 치료 비용 (기간, 통증)

by 생활 2020. 12. 11.

최근 요로결석으로 고생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요로결석이란 소변 내 존재하는 여러 물질들이 서로 축적되고 뭉쳐서 돌과 같은 결정이 생기고, 이러한 결정이 요로를 막는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서 소변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고 심지어 막히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고, 그 결과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요로 감염, 수신증 등 까지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로결석은 수분 섭취 부족으로 인해서 발생합니다. 때문에 날씨가 더운 여름에 땀을 흘리면서 많이 발생하고, 10명 중에 1명 이상이 경험하는 흔한 질환입니다. 때문에 요로결석의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요로결석의 대표적인 치료방법인 체외충격파 치료(체외충격파쇄석술)의 비용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요로결석으로 병원 2군데에서 총 3번의 체외충격파 치료를 받았는데, 동일한 체외충격파 치료라도 통증과 비용이 달랐습니다. 치료 비용은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요로결석 치료

요로계에 결석이 생기면 그 크기에 따라서 자연대기요법, 체외충격파 치료, 수술 등의 방법으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결석은 이온이나 분자가 소변 중에 과포화 상태로 존재할 때 이들이 물리 화학적 과정에 의하여 침전을 일으켜 결정을 형성합니다. 따라서 크기, 모양, 단단함이 매우 다양하게 발생합니다.

 

1. 자연대기요법

자연대기요법은 결석의 크기가 작아서 고통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 시행합니다. 이 경우에는 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해서 체내 결석이 자연스럽게 소변으로 배출되기까지 기다리는 방법입니다.

 

2. 약물요법

결석을 무르게 하거나 용해시키는 약물을 먹거나 신장 내로 투여하는 방법입니다. 결석의 성분에 따라서 효과의 차이가 큽니다.

3. 요관경하 배석술

성기를 통해 내시경을 통과시켜 결석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4. 복강경 및 개복수술

복부를 절개하여 비디오카메라와 같은 기구를 복강 내에 넣고 결석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마취, 개복수술에 대한 후유증, 거부감 등으로 많은 사람들이 꺼려하는 방법입니다.

5. 체외충격파 치료 (=체외충격파쇄석술)

가장 많은 사람들이 요로결석을 치료하기 위해 행하는 방법입니다. 수술 없이 체외에서 충격파를 발사하여 체내에 있는 결석을 잘게 분쇄하는 방법입니다. 이후에는 자연대기요법과 동일하게 소변으로 배출되기를 기다리면 됩니다. 입원하지 않고도 시술받을 수 있습니다. 결석이 크거나 단단한 경우 또는 결석이 위치해 있는 곳에 따라서 여러 번 반복하여 시술을 받기도 합니다. 

체외충격파 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요로결석 체외충격파 치료 비용

요로결석으로 고생하시는 많은 분들이 치료 비용에 관해서도 궁금해하십니다. 저는 요로결석 체외충격파 치료를 총 3번 받았는데 A병원에서 2번의 체외충격파 치료를 받았고, B병원에서 나머지 1번의 치료를 받았습니다. 두 병원에서 모두 동일한 체외충격파 치료를 받았지만, 치료 시의 통증이나 비용은 달랐는데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저는 주말 아침에 느닷없이 고통이 찾아왔습니다. 참기 힘들 정도의 고통이였고, 급히 응급실로 가서 CT 촬영을하고 진통제를 받았습니다. 이 당시에 치료 비용이 146,035원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날인 월요일 아침 일찍 병원을 방문해서 체외충격파 치료를 받았습니다. 치료 비용은 517,895원 나왔습니다. 약 30분 정도 치료를 받은 것에 비해서 치료 비용이 많이 나와서 놀랐습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따끔한 정도의 통증입니다. 

체외충격파 치료 후에는 보통 2주 이내에 자연적으로 배출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저도 첫 치료를 받고 2주가 지난 뒤에 병원을 재방문하였습니다. 결석이 모두 빠져 나갔는지 확인하기 위해 CT 촬영을 하였는데, 결석이 그대로 남아있어 체외충격파 치료를 1번 더 받았습니다. 이 때도 치료 시의 통증은 따끔한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치료비용은 첫 번째 받았을 때보다 절반 정도로 줄었습니다. 그 이유는 초진이 아닌 재진이기 때문에 비용이 절반으로 줄은 것입니다.

저는 2번의 체외충격파 치료를 받고도 결석이 나오지 않아서 다른 병원으로 옮겼는데요. 이번 병원은 1차 병원(의원급)이였습니다. 이 곳에서는 X-ray 촬영, 체외충격파 치료 비용이 총 363,300원이 나왔습니다. 처음 방문했던 대학병원보다 가격이 훨씬 더 저렴한데 치료는 동일합니다. 오히려 체외충격파를 받는 동안 의사 선생님께서 케어를 더 잘 해주셨습니다. 만약 결석으로 체외충격파 치료를 고민 중이신 분이라면 대학 병원이 아닌 1차 병원(의원급)으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