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의 정석

주식 보는법, 이동평균선을 활용한 매매

by 생활 2020. 11. 24.

이번 글에서는 이동평균선의 위치를 활용하여 매매시점을 포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가 만들어진 종목들의 차트를 보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매수급소

- 골든크로스 발생 시 적극 매수

주가가 오랜 하락 후 바닥권에서 골든크로스가 발생할 때 매수에 적극 동참합시다. 특히 5일선이 20일선을 돌파하는 단기 골든크로스보다 20일선이 60일선을 돌파하는 중기 골든크로스가 발생하면 신뢰도가 더 높습니다. 아래 예시로 든 두산인프라코어의 차트를 통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아래의 차트에서 보듯이 주가의 위치가 바닥권일 때 중기 골든크로스가 발생한 후 장기 상승추세를 이어갔습니다. 20일 이동평균선이 60일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하는 골든크로스는 앞으로 주가가 상승전환할 것임을 예고하므로 적극 매수해야합니다.

 

매도급소

- 데드크로스 발생 시 적극 매도

골든크로스의 반대 개념으로 주가가 많이 상승하여 고가의 위치에 있을 때 데드크로스가 발생하면 적극 매도관점으로 대응합시다. 특히 5일선이 20일선을 하향 돌파하는 단기 데드크로스보다 20일선이 60일선을 하향 돌파하는 중기 데드크로스가 발생하면 신뢰도가 더욱 높습니다. 예시를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화살표로 표시된 구간에서 20일선이 60일선, 120일선과 차례로 데드크로스를 보였습니다. 이후 주가는 장기적인 하락추세를 이어갔습니다. 이러한 데드크로스는 매도신호로 인식해야 합니다.

 

골든크로스 진짜, 가짜 판별법

앞에서 골든크로스는 중단기 이동평균선이 중장기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하는 것을 말하며 골든크로스 발생 시 적극 매수시점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실전투자에서는 골든크로스 발생 시마다 매수에 가담한다면 성공보다는 실패가 많을 것입니다. 왜일까요?

골든크로스에도 진짜와 가짜가 있기 때문입니다. 즉, 의미 있는 골든크로스와 그렇지 않은 골든크로스가 있다는 얘기입니다. 따라서 골든크로스가 발생하기 전에 그동안 주가의 움직임과 전체적인 흐름을 꼭 체크해야 가짜 골든크로스에 현혹되지 않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골든크로스는 단기 이동평균선(5일선)이 중기 이동평균선(20일선 등)을 돌파하기 위해 최소한 3번 정도의 시도 과정이 있어야 합니다. 골든크로스는 오랜 시간 동안 진행되어온 추세가 전환되는 시점이기 때문에 추세의 성격상 단번에 방향을 바꾼다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수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골든크로스만 보고 매수에 가담하곤 하는데, 돌파 시도가 3번 이상 진행되지 않았다면 해당 이동평균선의 강한 저향력으로 주가가 다시 하락할 수 있기 때문에 번번이 고배를 마시게 됩니다.

그렇다면 왜 3차례의 시도여야 하는 걸까요? 3이라는 숫자는 우리나라는 물론 동양권에서 사람의 심리를 변화시키는데 의미 있는 숫자입니다. 주식시장 역시 심리적인 영향을 매우 많이 받는 곳이므로 3번 정도의 시도가 있었다면 대다수가 돌파에 대한 기대를 갖게 되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