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생활꿀팁

신용카드 리볼빙 결제란? 뜻, 사용하면 안되는 이유(수수료)

by 생활 2020. 10. 10.

현대 사회는 신용이 매우 중요한 사회입니다. 돈이 없어도 신용카드 한 장이면 무엇이든 살 수 있고, 돈이 급하게 필요할 때에도 신용만 있으면 돈을 빌릴 수 있습니다. 즉, 신용카드는 신용을 담보로 상품이나 서비스의 대금을 일정 기간 뒤에 지불할 수 있도록 유예하는 카드를 말합니다.

신용카드는 현금이 없어도 필요한 상품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현금을 소지할 필요가 없고, 잔돈이 발생하지 않아 편리한 지불 수단이다. 이 뿐만 아니라 신용카드 회원은 카드사로부터 할부구매, 현금서비스, 카드론, 리볼빙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신용카드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래와 같은 문자를 받아본적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제가 실제로 받은 문자를 캡쳐한 사진인데 매주 몇 통씩 문자가 오고 있습니다. 문자 내용만 본다면 카드사에서 할인 행사, 혜택이라는 표현으로 선심을 쓰듯이 적혀있지만 절대 이용해서는 안되는 서비스입니다.

리볼빙 안내 문자

 

리볼빙(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이란

신용카드는 결제 즉시 돈이 빠져나가지 않기 때문에 카드값 결제일이 다가오면 불안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통장 잔고는 없는데 갚아야 할 카드값이 더 크기 때문입니다. 신용카드는 대금 결제일을 지키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결제일을 지키지 못하고 연체한다면 신용점수가 떨어지고 이용한도 금액도 낮아지게 됩니다. 이후 새로운 신용카드를 발급받는 것도 더 까다로워지거나 발급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연체이자율은 매우 높기 때문에 신용불량자가 될 위험도 있습니다.

이처럼 '연체'를 방지하기 위해서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 1가지가 리볼빙입니다. 해당 월 이용금액에서 본인이 설정한 비율만큼만 납부하고 나머지 금액은 다음달로 이월시키는 서비스를 리볼빙이라고 합니다. 물론 다음 달로 이월된 이용금액은 리볼빙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결제 비율은 10~100%까지 본인이 원하는만큼 정할 수 있습니다.

 

결제금액: 100만원, 결제 비율: 30%로 설정했다면, 30만원은 이번 달에 지불하고 남은 70만원과 수수료는 다음 달에 납부하는 것입니다. 

 

리볼빙 사용하면 안되는 이유

주요 카드사의 리볼빙 수수료율은 대동소이합니다. 현재 시중 예금 금리가 1% 내외라는걸 감안하면 수수료율이 얼마나 높은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신한카드 5.4~23.9%
삼성카드 5.8~23.9%
KB국민카드 5.6~23.6%
현대카드 5.5~23.5%
롯데카드 5.89~23.5%
우리카드 5.4~22.9%
하나카드 5~23%

또 리볼빙 결제서비스는 자칫하면 신용등급 하락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갚지 않은 금액에 수수료가 계속 쌓이다보면 금액이 커지고 리볼빙 이용기간이 길어지면서 신용등급 하락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리볼빙 장점?

신용카드는 사용금액을 내지 않으면 연체가 됩니다. 리볼빙은 그 달의 카드청구금액을 다음 달로 미뤄주기 때문에 연체는 아닙니다. 따라서 카드연체이자보다 리볼빙결제애 따른 이자가 더 적어 카드 소지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리볼빙 결제 서비스를 습관적으로 사용한다거나 장기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