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건강 관련

탈모 예방 방법 알고 머리숱 지키세요.

by 생활 2021. 6. 20.

탈모가 생기기 전에 머리숱을 풍성하게하고 머리카락의 건강 상태를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수많은 탈모 예방 방법이 있습니다. 빠진 머리카락을 재생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민간 처방법도 여러 가지 있습니다. 하지만 과학적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탈모 예방 방법들이 늘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머리털이 다시 자라게 하는 것과 관련해 잘못 알고 있는 탈모 예방 방법이 너무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탈모를 예방하고 머리털을 풍성하게 하는 올바른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탈모 예방 방법 알고 머리숱 지키세요.

 

탈모 예방 방법 첫번째: 생활습관

헤어 케어 습관이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막거나 재생시키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예를 들어, 머리를 너무 자주 감으면 머리털을 빠지게 한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오해입니다. 머리를 자주 감아도 머리털은 빠지지 않는다.

 

탈모 예방을 위한 방법은 청결한 두피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하루에 여러 번 머리를 감아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일반 샴푸에 들어있는 합성계면활성제는 모근에 오랜 기간 노출되면 탈모를 유발할 수 있으니, 아래와 같은 탈모 예방 제품을 사용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뜨거운 드라이기 바람으로 머리를 말리면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머리를 염색하는 것도 일시적으로 머리털을 빠지게 할 수 있습니다. 염색제에는 머리털을 손상시키고 탈모를 유발하는 화학 물질이 들어있습니다. 머리를 너무 격렬하게 빗는 것이나 머리를 꽉 매는 헤어스타일도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탈모 예방 방법 첫 번째: 생활습관

 

탈모 예방 방법 두번째: 두피 마사지

탈모 예방을 위한 두번째 방법은 두피 마사지입니다. 일본에서 나온 연구에 따르면, 두피 마사지는 머리털을 풍성하게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24주 동안 정기적으로 두피 마사지를 받은 남성과 받지 않은 남성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두피 마사지를 받은 남성들은 머리숱이 많아진 반면에, 마사지를 받지 않은 남성들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연구팀은 두피 마사지가 머리의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두피 세포를 자극한 결과로 추정했습니다.

 

 

두피마사지할 때는 지문 부위로 머리를 5~10초간 지그시 누르면 됩니다. 두피 전체에 걸쳐서 하는 게 좋으며 총 시간은 5~10분이 적당합니다. 하루 2번 아침, 저녁으로 하면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자극적인 손톱‧빗은 두피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탈모 예방 방법 두번째: 두피 마사지

 

탈모 예방 방법 세번째: 균형잡힌 영양 상태

탈모 예방을 위한 방법 세번째는 균형잡힌 영양 상태입니다. 영양소가 결핍되면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선 철분이 부족하면 머리털이 술술 빠질 수 있습니다. 쥐 실험 결과, 철분 부족 상태를 치유했더니 머리털이 다시 나기 시작했습니다.

 

아연이 부족하면 머리털이 잘 부서집니다. 아연 섭취를 늘리면 머리털을 재생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지방산이 부족하면 머리와 눈썹에서 탈모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탈모 예방 방법 세번째: 균형잡힌 영양 상태

 

이렇듯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선 다양한 영양소가 필요합니다. 이를 도와줄 수 있는 탈모 예방 관련 건강기능식품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여러 탈모 예방 식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탈모 예방 방법 네번째: 스트레스 해소

스트레스와 탈모 사이에는 관련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탈모를 예방하는 방법은 스트레스를 최대한 적게 받고,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입니다.

 

탈모 예방 방법 네번째: 스트레스 해소

 

스트레스가 누적되면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어 혈관을 수축시키고 두피가 긴장되어 모근에 영양공급이 부족해져 탈모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살아가면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때문에 우리는 스트레스를 꾸준히 관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아래의 다섯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이 외에도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찾는 것도 탈모를 예방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탈모 예방 방법 네번째: 스트레스 해소

 

탈모 예방 방법 다섯번째: 민간처방

홍삼은 머리털 성장을 돕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홍삼이 모공(털구멍)을 간접적으로 자극해 머리털 성장을 개선시킨다고 합니다. 홍삼 보충제 등을 섭취하기 전에 다른 약을 먹고 있지 않은지 주치의와 상의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홍삼 제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불포화 오메가-6 지방산인 아라키돈산은 모공의 생성을 촉진시킴으로써 머리털 성장을 돕습니다. 제라늄 오일은 탈모를 막고 머리털 성장을 도는 효과가 있는데 샴푸나 컨디셔너에 몇 방울 넣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코코넛 오일과 알로에 베라는 손상된 머리털을 치료하는데 좋습니다. 또 로즈메리 오일을 적어도 6개월 이상 사용한 사람은 머리털이 증가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탈모 예방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그렇다면 탈모 예방 방법들은 언제 해야 좋을까요? 환자 개인에 따라 시기는 다르겠지만 효과를 보려면 오늘부터 탈모 예방 방법을 실천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