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의 정석

주식 캔들 보는법 쉽게 설명하기 - 모양 및 종류 소개(1)

by 생활 2020. 2. 16.

주식 캔들 보는법 - 모양 및 종류 소개(1)

최근 재테크로 주식투자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배경지식 없이 주식시장에 발을 들여놓았다가 피 같은 돈을 잃기 십상입니다. 때문에 주식투자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주식 캔들 보는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모든 분들이 한번쯤은 빨간색과 파란색 막대기로 이루어진 그림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그림을 주식 차트라하고, 각각의 막대기를 캔들(=봉)이라고 합니다. 자! 그럼 자세면서도 쉬운 설명들어갑니다!

주식 차트는 주가의 움직임을 보여주는 화면으로, 선 그래프가 아니라 봉(=캔들) 모양이 서로 연결되어 나타내어집니다. 이러한 캔들 분석은 기술적 분석의 기초가 됩니다. 캔들은 시가, 종가, 고가, 저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가보다 상승한 날은 빨간색, 하락한 날은 파란색으로 표시됩니다. 결론적으로 캔들에는 하루의 주가 움직임이 함축되어 당일 매매세력의 힘의 결과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캔들을 분석함으로써 미래의 흐름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주식 차트를 보는 방법을 익힌것입니다! 주식 캔들 종류는 아래의 사진과 같이 음봉(파란색)과 양봉(빨간색)이 있습니다. 모양은 주가의 움직임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즉, 시가에서 상승없이 하락한 경우에는 윗꼬리(고가)가 없는 모양이 될 수 있습니다. 

 

1. 시가: 당일 처음으로 거래된 주가(오전 9시 기준)
2. 고가: 당일 가장 높게 거래된 주가
3. 저가: 당일 가장 낮게 거래된 주가
4. 종가: 당일 마지막으로 거래된 주가(오후 3시 30분 기준)

 

- 오해하기 쉬운 양봉과 음봉

초보 투자자들의 자주 오해하는 것이, 양봉(적색)은 상승이고 음봉(청색)은 하락이라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캔들은 하루 동안 거래된 주가의 행적을 표시한 것으로, 그 중 시가와 종가를 비교하여 종가가 시가보다 높을 때는 양봉이 되고 낮을 때는 음봉이 됩니다. 전일과 비교하여 상승, 하락을 나타내지는 않습니다.

 

전일 10,000원에 마감한 주가가 금일 9,100원에서 시작하여 9,700원에 마감했을 때,

어제보다 300원 하락했지만 시가보다 상승했기 때문에 양봉이 됩니다.

전일 10,000원에 마감한 주가가 금일 11,000원으로 시작하여 10,300원에 마감했을 때,

어제보다 상승했으나 시가보다 하락했기 때문에 음봉이 됩니다.

 

- 주식 차트

주식 차트는 분(分) 단위로 움직임을 나타내는 분봉차트와 일(日) 단위로 하루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일봉차트, 한 주(週)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주봉차트 그리고 한 달()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월봉차트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장중 흐름을 알고 싶거나 예측하고 싶을 때는 분봉차트를 보면 되고, 단기 주가 움직임을 알고 싶다면 일봉차트를, 중/장기 움직임을 알고자 한다면 주봉이나 월봉차트를 이용하면 됩니다. 처음에 설명드렸 듯이 주가의 움직임에 따라서 각 캔들의 모양은 상이한 점을 볼 수 있습니다.

 

위 3개의 사진은 카카오의 주식 차트입니다.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3분봉, 일봉, 주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각각의 주식 차트에서 하나의 캔들은 3분, 일, 주 단위로 형성됩니다.

 

하루 동안의 주가의 움직임을 보여주는 캔들이 모여 위와 같은 차트가 됩니다. 향후 주가 예측은 개개 캔들의 특징을 통해서, 몇 개 캔들의 조합을 통해서 그리고 연속되는 캔들, 즉 차트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오늘 배운 주식 캔들 보는법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주식 차트 보는 방법을 익혀야합니다. 이 모든 것들은 기술적 분석의 기초가 되므로 반드시 알고 있어야하는 개념입니다. 여러분 모두 주식 캔들 보는법 익히셔서 부자되세요!

댓글